1그램의 주식투자 - 예수금이란? 주식을 팔면 당일에 출금 가능한가요?주식잔고 확인방법? ◀ [초보주식투자 / 주린이주식 / 신한금융투자 / 예수금 / 예수금 d+1 / 예수금 d+2 / 주식당일출금 / CMA계좌출금]
안녕하세요. 1그램입니다.
오늘은 제가 그동안 주린이로써 궁금했던 단어인 <예수금>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.
주린이 분들, 용어가 너무 어렵지 않나요! 하나씩 공부해가고 있는데 직접 찾아보지 않으면 누가 이야기해줘도 자꾸 까먹게 되는 경향이 있답니다.
여기 오신 분들은 <예수금>이 무엇인지, 주식을 당일 팔았을 때, 바로 내 계좌로 입금이 가능한지 궁금해서 오셨을거에요. 그 궁금증을 해결해드릴께요.
일단, 그 전에!
현재 주식 잔고를 확인하고 싶다면, 신한금융투자 어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.
<전체메뉴 -> 뱅킹신용 -> 전계좌현황> 간단합니다! 하지만 바로가기 같은 메뉴가 있으면 좋을텐데 현재 그 기능은 없는 것 같아 아쉽네요.
제가 가지고 있는 계좌 현황을 캡처해서 가져와보았는데요.
투자금액, 손익, 투자수익률, 출금가능금액 모두 나와있네요. 이렇게 보면 편리해요.
저는 이 때 투자한 금액이 많지 않아 손익이 적은 편이네요.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더 많은 수익을 얻으시길 바랍니다.
자, 그럼 본격적으로 예수금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봐야겠죠.
다른 분들을 보니 에수금 / 미수금 용어정리가 있는데 사실 초보 주식투자 분들이 미수거래를 하진 않으니 예수금만 일단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(아래 화면은 다음과 같은 경로로 이동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.)
(경로 : 신한금융투자 어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-> 아래 <홈 / 관심종목 / 현재가 / 주식주문 / 주식잔고손익> 탭에서 <주식잔고손익> 클릭합니다
-> 이동하면 계좌번호 아래에 <잔고 / 손익 / 예수금 / 내역> 탭 확인
-> 여기에서 <예수금> 클릭해주시면 됩니다.
이제부터 정리를 해 볼께요.
일단 <예수금이란>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우리 주린이들이 증권사 CMA 계좌를 만들어 입금한 투자금액입니다.
제가 만약에 처음에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 저의 일반 계좌에서 100만원정도를 증권사 CMA계좌로 입금했다면 100만원이 예수금이겠죠.
이미지 아랫부분을 보게되면 'D+1 예수금', 'D+2 예수금' 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있습니다.
이 부분도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실 거에요.
맨 위에 위치한 '예수금'은 당일까지, 오늘까지의 예수금을 의미해요.
'D+1 예수금'은 말그래도 오늘보다 내일의 예수금,'D+2 예수금'은 모레의 예수금을 의미하겠죠.
제가 캡쳐한 사진을 보면, 저의 오늘 예수금은 579,965원 / D+1 예수금은 135,966원 / D+2 예수금은 135,969원입니다.
자, 그럼 이게 도대체 무엇이냐?
주식을 할 때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를 하면 되는데요.
주식을 만약에 샀다면, 오늘은 보증금(증거금)만 납부하고 이틀 후(D+2)에 모든 대금을 완전히 납부하게 되어있답니다.
(기업의 등급이 높을수록 증거금율은 낮아집니다)
즉, 만약에 제가 오늘 주식을 샀다고 하더라도, 신한금융투자(증권사)가 매도자(주식을 사는사람)에게 입금하는 건 D+2 이틀후라는 이야기인거죠.
그렇기 때문에 이틀 후에 증권사가 모든 대금을 매도자에게 입금하게 되면, 그 후 D+2 예수금이 바뀌게 됩니다.
*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? 저도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계속 주식을 사고팔고 하다보니 저절로 이해가 되더라구요. 이렇게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 부터 한 단계 나아가신 거에요. 겁먹지 마시고 차근차근 주식을 시작해보시기를 권해드려요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